서울시 NPO 지원센터

자발적 조직에서 '굳이' 지속가능보고서를?_2017 Clipidea 지속가능보고서
NPO보고서 / by NPO지원센터 / 2018.04.10

서울시NPO지원센터는 시민사회의 기록보관소로서의 역할로, 비영리기관에서 발행한 주요 연구 자료, 시민사회 활동의 기록물, 연간활동보고서 등 주요 발간물·기록물을 아카이빙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모임은 지속가능한가요?  

우리의 소중한 모임은 한때는 누가 억지로 무얼 시키지 않아도 참 잘 굴러갔지요. 하지만 자발적 열정은 나로부터 시작되었기때문에 나로부터 거둬지기도 하고
새로운 멤버로 활기차다가 새로운 멤버가 가져온 문화와 원래 있던 문화가 충돌하기도 합니다. 모임의 의미가 퇴색되기도 하고, 아까운 결과물들이 흩어지기도 합니다. 
취미 학습모임이든, 사회문제를 고민하는 모임이든 이러한 문제는 비슷한 패턴을 가집니다. 

'Clipidea'는 '사회적책임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의 플랫폼'을 미션으로 모인 자발적 모임입니다.
Clipidea는 2년에 걸쳐 이 지속가능보고서를 작성하며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스터디 모임에서 시작해 체계를 갖춘 조직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거쳐온 Clipidea의 경험이, 여러분의 모임이 스스로 생명력을 갖고 성장하고 변화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Clipidea의 설립 이래 첫 지속가능성보고서입니다. Clipidea활동과 운영에 관한 성과와 한계 그리고 부족함 점을 점검해보고,
Clipidea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앞으로의 방향을 고민해본 결과물입니다.

보고원칙_ GRI, NPO지속가능성 가이드라인 2015 
보고범위_ Clipidea 설립배경 및 활동 
보고대상_ Clipidea 이해관계자, SR에 관심 있는 시민, 자발적 모임 운영자 및 참여자 
보고기간_ 2011.12.28.~2017.06.30.
보고검증_ 제3자 검증의견서 
보고주기_ 최초발간 
공개원칙_ Clipidea 매체(cafe.naver.com/clipidea)에 상시공개
자발적인 조직에서 굳이!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썼습니다.

지속가능성보고서 프로젝트를 시작한지 벌써 1년입니다.
첫 시작은, 사회적 책임에 대해 공부하고 논의한 이야기들을 우리끼리만 담아 두지 말자. 무언가 실천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해보자. 우리도 직접 지속가능보고서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작은 바람이었습니다. Clipidea 직장인 멤버들이 호기롭게 시작한 프로젝트. 프로젝트 멤버 수도 시간이 지나면서 반으로 줄었습니다.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을 위해서는 멤버들과 논의하고 작성해야 할 내용이 많았습니다.
야근, 휴일근무, 각종 경조사 등 직장인들의 애환을 이겨내고 매주 모여 프로젝트를 이어나가는 것 자체가 우리에게는 엄청난 도전이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는 늘 발생했습니다.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쓰다가, ‘우리가 지속가능하지 못하면 어쩌지.’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왔습니다. 중간에 포기하고 싶었던 적도 수백 번입니다. 예상보다 작업기간도 길어졌습니다.

그럼에도 Clipidea가 자발적으로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세상에 내놓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발적인 소규모 조직도 지속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지속가능성보고서 작성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기업 역시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은 대기업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쓰며 찾아본 NGO의 지속가능성보고서도 크고 누구나 이름만 대면 아는 NGO의 보고서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스터디 모임으로 시작해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Clipidea와 같은 조직의 지속가능성보고서는 더더욱 본적이 없었습니다.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며 우리가 잘 해왔던 점, 우리도 간과했던 우리 조직의 가치를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우리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는데 지속가능성 발간 프로젝트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솔직한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위해 살펴본 지속가능성보고서는 조직의 잘 하는 점만 잘 보이는 보고서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조직이 겪고 있는 어려운 점이나 실패한 사례, 우려사항을 이야기하는 보고서는 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지속가능성보고서는 조직이 경제, 사회, 환경측면에서 여러 이해관계자와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이야기하기 위해 잘난 점, 못난 점을 모두 보여주는 리포트라 생각합니다.
Clipidea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GRI와 서울시 NPO지원센터의 NPO 지속가능보고서 가이드라인에 있는 지표에 대한 Clipidea의 내용을 모두 담으려 애썼습니다.
누락된 항목이나 담을 수 없었던 내용은 별도 표기를 통해 근거를 남겨 조직의 ‘날것’을 담고자 했습니다.


딱딱한 지속가능성보고서가 아닌 쉽고 재미있는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쓰고 싶었습니다.
지속가능성보고서의 지표를 잘 설명하기보다는, 지속가능성보고서의 기준이나 개념을 모르더라도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Clipidea의 이야기를 담으려 했습니다. 또 Clipidea와 같이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쓰고 싶을지도 모르는 자발적인 소규모 조직을 위해 우리가 작성했을 때 어려운 점, 자발적인 조직을 운영할 때의 Tip도 함께 작성했습니다.
Clipidea가 없었더라면 이렇게 오랜기간 사회적 책임에 대해 학습하고 고민하지 못했을 겁니다.
Clipidea와 함께 했던 모든 사람들도 Clipidea에서 함께 나누었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잊지않고 고민하고 실천하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세상에 작지만 가치 있는 생각을 하는 모임, 조직. 참 많겠지요.
우리의 지속가능성보고서가 그 가치들을 조금 더 지속가능하게 빛내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정말 행복할 것 같습니다.


Clipidea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자 일동

-본문 중-



*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clipidea
* 페이스북: http://facebook.com/clipidea


 

첨부파일


작성자 : NPO지원센터, 작성일 : 2018.04.10, 조회수 : 1332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