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조사보고서] NGO와 자선기구들은 어느 정도 신뢰를 받고 있을까 (2019, Gallup and Welcome)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봄봄 / 2019.07.22

NGO기구에 대한 시민의 신뢰도는 공공영역에서의 이들의 영향력과 성과를 향상시키기도 감소시키기도 합니다. 한국의 NGO와 자선기구들은 어느 정도 신뢰를 받고 있을까요? ‘Gallup and Welcome’은 140여 국가 140,000여 명을 대상으로 ‘과학과 건강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조사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발표하였는데요, 여기에 소개된 내용은 위 조사의 일환으로 진행된 <NGO와 자선단체에 대한 시민의 신뢰도> 조사결과입니다. 

 *조사에 포함된 NGO와 자선단체는 해당 분야가 아니라 전체 기관들을 말합니다. 조사기관은 보고서작성의  참고자료를 얻기위해 본 조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별도로 발표하습니다.
 

Gallup에서 발표한 NGO와 자선단체에 대한 시민의 신뢰도 조사 보고서입니다.
조사결과 전 세계 144개국, 응답자(성인대상)의 52%가 ‘신뢰한다’는 답변을, 32%는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 60%가 ‘신뢰하지 않는다’라고 답변해, 신뢰도가 낮은 하위 10개국에 포함되었습니다. 한국과 함께 하위에 랭크된 국가는 도미니카공화국, 에콰도르, 라오스, 러시아, 페루, 콜롬비아, 그리스, 그리스 불가리아인데요. 한국과 그리스가 ‘신뢰하지 않는다’ 60%로 가장 신뢰도가 낮았습니다.



지역적으로는 호주/뉴질랜드가 ‘신뢰한다’ 61%로 가장 높은 반면, 중앙아메리카/멕시코와 동유럽이 37%로 가장 낮은 신뢰도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신뢰도가 높은 개별국가는 위 조사결과와 달리 전 지역에 걸쳐 나타났습니다. 

신뢰도는 또 경제발전상황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요, 수입이 적은 국가의 시민은 세계평균(52%)보다 약간 높은 57%가 ‘신뢰한다’고 답변했습니다. 







-------------
※참고자료 : <Wellcome Global Monitor 2018>
본 보고서는 과학과 건강에 대한 공공의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한 글로벌 조사보고서입니다. 이 연구의 일환으로 NGO와 자선단체에 대한 신뢰도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해당 내용을 위 본문에 소개하였습니다. 총 132 페이지 분량이며, 영문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보고서 보기





 


작성자 : 봄봄, 작성일 : 2019.07.22, 조회수 : 2052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