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단체의 모금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툴은 없을까? 영국의 fundraising health check
실무도구 / by joaview / 2015.10.23
비영리단체를 운영하다보면 일 년에 한번쯤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연간계획의 일환으로후원행사를 진행하는 곳도 있고, 통장잔고가 바닥이 날때쯤에야 모금행사를 기획하고 급하게 회원들을대상으로 한 일일호프나 후원의밤을 진행해 재정 위기를 모면하기도 합니다. 

작은단체의 경우 핵심사업을 수행하다보면 모금은 우선순위에 밀리거나, 새로 들어온 신입직원이 전담하게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연초에 사업계획을 수입할 때 핵심사업이나 프로젝트 계획은 꼼꼼히 수립하지만모금을 위한 연간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는 곳이 얼마나 될까요?

우리 단체의 모금현실은?
앞으로 어떤 모금 전략을 가지는게 좋을까?

이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유용한 툴인 Fundraising HealthCheck를 소개합니다. 이 툴은비영리단체의 현재 모금상태를 진단하고, 향후 모금전략을 간략하게 가이드해줍니다. 그리고 비영리조직의현재 모금상태를 알기위한 재정정보를 토대로 경기침체시기에 비영리조직이 생존하고 성장해나가기 위한모금가이드를 간략한 보고서 형태로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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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undraising HealthCheck는 영국의 THINK Consulting Solutions에서 개발한 모금상태 진단툴입니다>

영문으로 되어있어서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단체의 모금상태를 점검하고 간단한 솔루션을 받길 원한다면직접 시도해보는건 어떨까요? 참고로 영국에서 만든 툴이기 때문에 한화(KRW)를 영국파운드화(£) 환율로 적용하여 입력하세요.

이 툴의 구성은 크게 순이익(Net income)과 투자(Investment)로 구분되어있습니다.
  • 순이익 : 오프라인모금과 온라인모금으로 나누어져있고 구체적으로 회비(Membership), 정기기부, 고액기부, 기업기부, 정부지원금, 수익금 등의 항목으로 구성
  • 투자:기금모금활동을위한홍보및제작물등의투자계획에대한항목으로기부자유지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거리모금, 대중매체홍보, 제작물, 우편물 등의 항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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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에서 개발된 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현실과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상당히 많은 항목이 우리의모금현실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오히려 이 툴에 제시된 항목을 통해 향후 소속단체의 모금전략과연간계획을 수립해보는 건 어떨까요?


작성자 : joaview, 작성일 : 2015.10.23, 조회수 : 11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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