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 한글자막) 피아 만치니 (Pia Mancini): 인터넷 시대에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법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코기토 / 2020.06.18
아르헨티나의 사회운동가이며 DemocracyOS의 공동창립자인 피아 만치니(Pia Mancini)가 2014년 TED Global에서 한 강연 영상입니다.

만치니는 DemocracyOS의 구상이 어떻게 실현되어왔는지 자세히 설명합니다. 21세기를 사는 우리가 백여년 전 고안된 제도(대의민주주의)와, 수백년 전 개발된 정보기술(인쇄술)에 갇혀 있다고 선언하면서, 온라인 시민참여 시스템을 대안으로 제시합니다. 



우리는 전통적인 정당들에게 접근해서 민주주의OS를 제안하였습니다. 우리는 “여기 이 소프트웨어로 유권자들과 양방향으로 대화할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네, 우리는 실패했습니다. 대실패였습니다. 우리는 어린 아이들처럼 밖에 나가서 놀라고 쫒겨났습니다. 특히 우리가 너무 순진하다고 하더군요. 솔직히 말해서 지나고 나서 보니까 제 생각에도 그랬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맞서는 도전은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문화적인 것이였습니다. 정당들은 그들의 결정 방식을 절대로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갑자기 분명해졌습니다. 우리가 이 생각을 진전시키려면 스스로 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큰 믿음을 가지고 작년 8월 우리의 정당을 만들었습니다. – 피아 만치니 (TED 한글자막)

기성정당에게 거부당한 그들은 2012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DemocracyOS를 만들고 곧바로 아르헨티나에서 Partido de la Red (Net Party)라는 정당을 창당했다. 이 정당의 핵심 활동은 온라인투표 시스템을 통해 시민의 의견을 공개적으로 모으고, 그 결과를 그대로 의회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지방의회의 기존 법안에 대해 시민의 투표를 받아 당의 입장을 정하고, 새로운 법안 또한 일정 수준의 지지를 받으면 공식 제출하는 식입니다. Partido de la Red는 창당 바로 다음해인 2013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지방선거에 참여해 무려 1% 가량의 표를 얻었습니다. 의석을 확보하진 못했지만 신생 정당으로서는 의미있는 성과였습니다. 현재 이들은 다음 선거를 준비하며 계속 활동하고 있습니다.


DemocracyOS 재단
DemocracyOS 데모 사이트 보기


작성자 : 코기토, 작성일 : 2020.06.18, 조회수 : 11054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